구글 애드센스 정책 빠르게 살펴보기

구글 애드센스를 좀 봐야할 일이 생겨서, 먼저 정책에 대해서 좀 살펴 봤습니다.

한국 애드센스팀에서 유튜브에 공개한 동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0xW5n48g0gQ)을 봤는데, 문제는 무려 55분 짜리라는…^^;

그래서 간단하게 핵심만 5분만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해 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핵심 요약

  1.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

    광고 네트워크 생태계는 광고주, 사용자, 게시자로 구성되는데 안정적인 네트워크 생성/유지를 위해서는 내 사이트의 광고를 사용자가 순수한 관심을 통해 클릭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다. (한마디로 Abuse, 성인 컨텐츠 등 규정 위반 하지말라는 내용)

  2.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https://support.google.com/adsense 에 가면 자세히 볼 수 있으나 역시 너무 많은 내용의 압박이…^^;

    이 부분은 읽어보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다른글을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3. 주요 정책 위반사례

    3.1. 성인용 콘텐츠

    공개된 자리에서 가족과 함께볼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하며, 예술 관점의 잣대로는 판단하지 않음

    예) 아동 포르노물, 음란한 문구, 소아성애물, 성적 조언, 누드/포르노, 과도한 비속어, 선정적인 의상/속이 비치는 의상, 음란성 스팸, 성적 쾌락, 성인용 검색결과, 페티시/성행위 보조기구, 외부 성인용 링크, 성매매/국제 매매혼 알선, 성인 게임

    3.2.저작권으로 보호된 콘텐츠

    다운로드의 링크를 거는 것 만으로도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사이트는 위배가 될 수 있음에 유의

    예) 영화 및 TV프로그램, 음악(mp3, 벨소리, 플래시), 전자책, 소프트웨어, 게임

    3.3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에 위배되는 콘텐츠

     - 검색엔진에서 결과 순위를 올리기 위해 Abuse 를 하는 등의 속임수를 쓰는 경우

    -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경우

    3.4.원치 않는 클릭 유도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정책 위배임

    예) "이 사이트를 후원해 주세요", "내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스폰서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등

    - 다음과 같은 라벨로 광고를 위장할 수 없음

    예) 추천, 특별 이벤트, 추가 정보 를 위장한 광고클릭 유도

    3.5. 잘못된 광고 구현

    사용자를 현혹하는 광고배치는 허용되지 않으며, 콘텐츠 중간에 넣는 광고가 광고로 인식되면 상관 없으나 광고인지 콘텐츠인지 모르고 클릭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경우

    예) 광고와 유사한 형식의 컨텐츠 사용, 광고와 유사한 형식의 링크사용, 이미지를 광고와 함께 배치

    3.6. 수정된 광고 코드

    기본적으로는 광고 코드를 수정할 수 없으며, 몇가지 예외 사항이 있음(별도 정리 예정)

    예) 승인된 크기 옵션 이외의 크기로 광고 단위를 변경, 스크롤을 했을 때 광고가 계속 노출되도록 하는 경우, 숨은키워드/IFRAME을 사용하여 광고 타겟팅을 조작, 이메일 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광고배포

  4. 정책 집행에 대한 이해

    규정 위반에 대한 정책 집행은 위반의 유형이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며, 사이트에 대한 경고/제재와 계정에 대한 경고/제재로 나뉨(어떤 경우에 든지 메일로 내용이 발송됨)

  5. 이의 제기 절차

    기본적으로 경고를 받은 경우에는 72시간 내에 경고 받은 내용에 대한 조치를 하면, 별도의 요청없이 구글 애드센스 정책팀에서 조치 내용 확인 후 광고게재가 재개되며 조치를 하지 못해 광고게재가 중단된 경우 이의 제기작성을 할 수 있음

  6. 유용한 참고자료

    https://support.google.com/adsense/?hl=ko#topic=3373519 (애드센스 도움말)

    http://adsense-ko.blogspot.kr/ (애드센스 블로그)

    https://drive.google.com/file/d/0B3jXqe6tRYAUeWM3VU4zcHNnWk0/edit?pli=1 (애드센스 가이드북)

    https://productforums.google.com/forum/#!forum/adsense-ko (애드센스 도움말 포럼)

주로 3번 항목에 있는 주요 위반사례를 보시면 되는데, 거의 대부분은 상식수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이고 한가지 주의(?)할 점으로 볼 수 있는 경우는 웹사이트의 Layout 측면에서 제공되는 옵션 이외의 크기로 광고를 크기를 줄이거나 늘리는 수정을 하는 부분도 정책에 위반될 수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유는 크기를 변경했을 때 원래 광고주가 노출하려고 했던 내용이 보이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며, 광고주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당연한 사유로 보입니다.

결론

애드센스 포럼에 올라오는 글들을 살펴보면, 오랫동안 공들여 왔던 사이트의 애드센스가 정지되어 어려움을 겪고계신 분들의 사연이 많이 올라옵니다. 자신의 글에 올라온 광고를 클릭하는 등의 Abuse 행동을 하지않고, 위 내용에 요약된 가이드에 따른 사이트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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