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정책 빠르게 살펴보기
구글 애드센스를 좀 봐야할 일이 생겨서, 먼저 정책에 대해서 좀 살펴 봤습니다.
한국 애드센스팀에서 유튜브에 공개한 동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0xW5n48g0gQ)을 봤는데, 문제는 무려 55분 짜리라는…^^;
그래서 간단하게 핵심만 5분만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해 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핵심 요약
-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
광고 네트워크 생태계는 광고주, 사용자, 게시자로 구성되는데 안정적인 네트워크 생성/유지를 위해서는 내 사이트의 광고를 사용자가 순수한 관심을 통해 클릭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기본이다. (한마디로 Abuse, 성인 컨텐츠 등 규정 위반 하지말라는 내용)
-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https://support.google.com/adsense 에 가면 자세히 볼 수 있으나 역시 너무 많은 내용의 압박이…^^;
이 부분은 읽어보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다른글을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주요 정책 위반사례
3.1. 성인용 콘텐츠
공개된 자리에서 가족과 함께볼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하며, 예술 관점의 잣대로는 판단하지 않음
예) 아동 포르노물, 음란한 문구, 소아성애물, 성적 조언, 누드/포르노, 과도한 비속어, 선정적인 의상/속이 비치는 의상, 음란성 스팸, 성적 쾌락, 성인용 검색결과, 페티시/성행위 보조기구, 외부 성인용 링크, 성매매/국제 매매혼 알선, 성인 게임
3.2.저작권으로 보호된 콘텐츠
다운로드의 링크를 거는 것 만으로도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사이트는 위배가 될 수 있음에 유의
예) 영화 및 TV프로그램, 음악(mp3, 벨소리, 플래시), 전자책, 소프트웨어, 게임
3.3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에 위배되는 콘텐츠
- 검색엔진에서 결과 순위를 올리기 위해 Abuse 를 하는 등의 속임수를 쓰는 경우
- 다른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경우
3.4.원치 않는 클릭 유도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정책 위배임
예) "이 사이트를 후원해 주세요", "내 광고를 클릭해 주세요", "스폰서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등
- 다음과 같은 라벨로 광고를 위장할 수 없음
예) 추천, 특별 이벤트, 추가 정보 를 위장한 광고클릭 유도
3.5. 잘못된 광고 구현
사용자를 현혹하는 광고배치는 허용되지 않으며, 콘텐츠 중간에 넣는 광고가 광고로 인식되면 상관 없으나 광고인지 콘텐츠인지 모르고 클릭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경우
예) 광고와 유사한 형식의 컨텐츠 사용, 광고와 유사한 형식의 링크사용, 이미지를 광고와 함께 배치
3.6. 수정된 광고 코드
기본적으로는 광고 코드를 수정할 수 없으며, 몇가지 예외 사항이 있음(별도 정리 예정)
예) 승인된 크기 옵션 이외의 크기로 광고 단위를 변경, 스크롤을 했을 때 광고가 계속 노출되도록 하는 경우, 숨은키워드/IFRAME을 사용하여 광고 타겟팅을 조작, 이메일 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광고배포
- 정책 집행에 대한 이해
규정 위반에 대한 정책 집행은 위반의 유형이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며, 사이트에 대한 경고/제재와 계정에 대한 경고/제재로 나뉨(어떤 경우에 든지 메일로 내용이 발송됨)
- 이의 제기 절차
기본적으로 경고를 받은 경우에는 72시간 내에 경고 받은 내용에 대한 조치를 하면, 별도의 요청없이 구글 애드센스 정책팀에서 조치 내용 확인 후 광고게재가 재개되며 조치를 하지 못해 광고게재가 중단된 경우 이의 제기작성을 할 수 있음
- 유용한 참고자료
https://support.google.com/adsense/?hl=ko#topic=3373519 (애드센스 도움말)
http://adsense-ko.blogspot.kr/ (애드센스 블로그)
https://drive.google.com/file/d/0B3jXqe6tRYAUeWM3VU4zcHNnWk0/edit?pli=1 (애드센스 가이드북)
https://productforums.google.com/forum/#!forum/adsense-ko (애드센스 도움말 포럼)
주로 3번 항목에 있는 주요 위반사례를 보시면 되는데, 거의 대부분은 상식수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이고 한가지 주의(?)할 점으로 볼 수 있는 경우는 웹사이트의 Layout 측면에서 제공되는 옵션 이외의 크기로 광고를 크기를 줄이거나 늘리는 수정을 하는 부분도 정책에 위반될 수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유는 크기를 변경했을 때 원래 광고주가 노출하려고 했던 내용이 보이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며, 광고주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당연한 사유로 보입니다.
결론
애드센스 포럼에 올라오는 글들을 살펴보면, 오랫동안 공들여 왔던 사이트의 애드센스가 정지되어 어려움을 겪고계신 분들의 사연이 많이 올라옵니다. 자신의 글에 올라온 광고를 클릭하는 등의 Abuse 행동을 하지않고, 위 내용에 요약된 가이드에 따른 사이트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