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무엇이 코틀린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언어로 만드는가?

원문제목 : What makes Kotlin the fastest Growing Language?

원문링크 : http://www.alignminds.com/blog/makes-kotlin-fastest-growing-language/

번역글 링크 : https://devsh.tistory.com/136

코틀린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기반한 젯브레인즈의 개발자들이 개발한 오픈소스, 정적타입언어입니다. 코틀린이 정적타입언어인 이유는 런타임이 아닌 컴파일시점에 타입을 체크하기때문입니다.

자바는 가장 유명하고, 가장 즐겨 찾는 프로그래밍 언어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문제들과 언어적 한계를 겪은 많은 개발자들은 간절하게 문제점들이 해결되길 원했는데, 그때 젯브레인즈 개발자들이 자바보다 훨씬 효율적이라고 증명된 코틀린을  만들었습니다. 코틀린은 자바와 비교해서 여러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신뢰성, 효율성, 런타임 성능 그리고, 유지 보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거기에 자바와 상호 운용할 수 있으며 많은 자바 프레임웍,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여 통합하거나 양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틀린은 간결하고,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적은 코드 라인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하고 있어서 많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으며 개발되고 있습니다.

코틀린은 최근 자바의 강력한 경쟁자가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자바 개발자들이 공통적으로 문제라 생각하는 것들을 코틀린이 잘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2017년 5월에 코틀린은 구글로부터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선정되었고, 젯브레인은 섬 이름에서 따온 코틀린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코틀린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부근에 있는 섬 이름)

스택오버플로우에선 코틀린은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언어가 되어가고 있고, 파이썬이나 자바스크립트 같은 언어보다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정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틀린 개발자 전체의 약 80%가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 중이며 약 30% 가 백엔드 서버 개발로 사용 중이고 나머지 30%는 SDK/라이브러리로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쿄세라, 아틀라시안, 베이스캠프, 핀터레스트, 킵세이프는 이미 자신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코틀린을 사용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코틀린을 빠르게 성장하는 언어로 만드는가?

1. 간결함 - 간결함은 코틀린이 다른 언어들과 비교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고, 동일한 문제를 더 적은 코드로 버그와 충돌을 줄이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좀 더 읽기 좋고 유지 보수하기 좋은 코드로 만들 수 있게 합니다.

2. 안정성 - 코틀린은 개발자로써 하여금 더 안정적이고 단단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돕습니다. 코틀린의 컴파일러는 더 똑똑하고 더 안전하게 에러를 잡아내고 컴파일 시점에 체크하여 런타임 에러들을 줄여줍니다.

3. 상호 운용 가능 - 코틀린은 전체적으로 자바와 상호운용 가능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코드 베이스, 안드로이드에 존재하는 모든 라이브러리들 모두 코틀린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더 나은 생산성 - 더 적은 코드만으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나은 생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코틀린에는 일상적인 개발 작업들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더 많은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코틀린은 대단히 경쟁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고, 의심할 여지없이 프로그래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오픈소스로써 가지는 현대적 언어의 모든 장점들을 안드로이드 플램폼으로 가져왔고,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머들에게 최적의 언어입니다.

코틀린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은 프로그래머들에게 식은 죽 먹기일 것입니다. 멋진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특징들과 함께 코틀린은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 점점 더 빛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 얻어진 코틀린의 인기를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똑같이 얻을 수 있는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