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무엇이 코틀린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언어로 만드는가?
원문제목 : What makes Kotlin the fastest Growing Language?
원문링크 : http://www.alignminds.com/blog/makes-kotlin-fastest-growing-language/
번역글 링크 : https://devsh.tistory.com/136
코틀린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기반한 젯브레인즈의 개발자들이 개발한 오픈소스, 정적타입언어입니다. 코틀린이 정적타입언어인 이유는 런타임이 아닌 컴파일시점에 타입을 체크하기때문입니다.
코틀린은 최근 자바의 강력한 경쟁자가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자바 개발자들이 공통적으로 문제라 생각하는 것들을 코틀린이 잘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2017년 5월에 코틀린은 구글로부터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선정되었고, 젯브레인은 섬 이름에서 따온 코틀린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코틀린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부근에 있는 섬 이름)
스택오버플로우에선 코틀린은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언어가 되어가고 있고, 파이썬이나 자바스크립트 같은 언어보다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정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틀린 개발자 전체의 약 80%가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 중이며 약 30% 가 백엔드 서버 개발로 사용 중이고 나머지 30%는 SDK/라이브러리로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쿄세라, 아틀라시안, 베이스캠프, 핀터레스트, 킵세이프는 이미 자신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코틀린을 사용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코틀린을 빠르게 성장하는 언어로 만드는가?
1. 간결함 - 간결함은 코틀린이 다른 언어들과 비교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고, 동일한 문제를 더 적은 코드로 버그와 충돌을 줄이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좀 더 읽기 좋고 유지 보수하기 좋은 코드로 만들 수 있게 합니다.
2. 안정성 - 코틀린은 개발자로써 하여금 더 안정적이고 단단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돕습니다. 코틀린의 컴파일러는 더 똑똑하고 더 안전하게 에러를 잡아내고 컴파일 시점에 체크하여 런타임 에러들을 줄여줍니다.
3. 상호 운용 가능 - 코틀린은 전체적으로 자바와 상호운용 가능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코드 베이스, 안드로이드에 존재하는 모든 라이브러리들 모두 코틀린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더 나은 생산성 - 더 적은 코드만으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나은 생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코틀린에는 일상적인 개발 작업들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더 많은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코틀린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은 프로그래머들에게 식은 죽 먹기일 것입니다. 멋진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특징들과 함께 코틀린은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 점점 더 빛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커뮤니티에서 얻어진 코틀린의 인기를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똑같이 얻을 수 있는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