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it 서비스 8월 운영 리포트
Popit 서비스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 운영 개념을 서비스에 도입한 서비스입니다. 글 쓰기, 서비스 운영 등은 Contributor 들의 활동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서비스의 지표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월 1회 지표를 공개하고 있지만 8월에는 서비스 오픈 첫달이었기 때문에 중간에 지표를 한번 공개하였습니다.
위 글에서 Popit 서비스는 어떤 지표를 중점적으로 보겠다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지표
- 잠재고객 개요(사용자)
- 유입 채널
- 디바이스
- 인기 페이지
페이스북 인사이트 지표
- 게시물 도달: 일 평균 9,012
- 좋아요: 일 평균 36, 현재까지 1,221명
- 페이스북 페이지의 인사이트만 분석
- 웹 사이트의 좋아요에 대해서는 현재 페이스북 버그로 분석 불가
서비스 핵심 지표
- 사용자 수
- 전체: 20,672
- 일평균(휴일 포함): 1,075
- 일평균(휴일 제외): 1,417
- 글 조회 수(순 페이지 뷰, 내부에서 관리하는 지표)
- 전체: 47,629
- 일평균(휴일 포함): 1,582
- 일평균(휴일 제외): 2,084
- 일 최대: 4,340 (8/17)
- 세션 당 순페이지 뷰(평일 기준)
- 1.47 페이지
- 일 평균 순 페이지 뷰/일 평균 사용자수
- 페이지 뷰(일반적으로 외부에 공개되는 지표)
- 전체: 106,358
- 일평균(휴일 포함): 3,527
- 일평균(휴일 제외): 4,645
- 일 최대: 9,817 (8/17)
- 세션 당 페이지 뷰(평일 기준)
- 3.27 페이지
- 페이지에 머문 시간: 49초
- 페이스북 페이지 Post 참여율: 6.4%
- Daily Total Consumers / Daily Total Reach = 610/9404
- Facebook Instgits Data Export (페이지)의 Key Metrics 내 지표 활용
결론
- 페이스북 페이지의 일 좋아요 클릭 수치가 서비스 처음 시작보다 떨어지고 있음
- 페이스북 초반 Contributor의 페친 중심으로 좋아요가 많았음
- 좋아요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 필요
- 컨텐츠에 따라 페이지뷰의 편차가 심함
- 이 부분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운영할 예정
- 컨텐츠 자체의 인기보다는 독자에게 의미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의 목표
- 평일, 휴일의 편차가 너무 심함
- 장기적으로는 휴일에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
- 단기적으로는 평일에 접근하는 사용자가 만족하는 컨텐츠 중심으로 운영
- 세션, 사용자 뷰 등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