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서비스 관련 글 총정리

최근 한 전통 산업과 인터넷 서비스를 결합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회사에 마이크로 서비스라는 주제로 강의를 다녀 왔습니다. 이 회사뿐만 아니라 많은 회사에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의 적용을 고려중이거나 이미 적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Popit에는 다양한 주제의 글이 있는데 그 중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한 다양한 글이 있습니다. 다만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 이번 글에서 기존에 등록된 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개념 잡기

마이크로 서비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마이크로 서비스가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에 대한 다음 글이 있습니다.

학습하기

학습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다음 글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목처럼 책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사례 참고하기

다른 회사의 적용 과정이나 문제점 등도 같이 보면 좋겠죠.

용기 얻기

그리고 실행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용기가 부족한 분들이게는 다음 글을 추천합니다.

기술 익히기

이제 실행 단계로 서비스를 나누는 단위는 어떻게하면 좋을지, 서비스간 트렌젝션은? 등등 기술적인 이슈들이 있습니다. Popit의 글이 많은 부분을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관심있게 볼만한 글이 있습니다.

운영 환경 구축하기

서비스를 만들었으면 운영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데 최근에는 Docker 컨테이너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관련 글도 있습니다.

그외에는...

마이크로 서비스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이벤트 드리븐은 비동기 호출 등을 위해서 MSA 환경에서는 필수적인 구성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MSA에서 화면은 여러 도메인(서브도메인)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브라우저에서 Cross Domain 에 대한 이슈가 있는데 이 이슈에 대한 글도 있습니다.

MSA로 구성하는 경우 각 서비스를 부품으로 보고 이를 조립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구성하기 쉽게 되는데 이런 경우 서비스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글입니다.

이후로 좀 더 많은 글들이 올라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opit은 페이스북 댓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로그인 후 글을 보시면 댓글이 나타납니다.